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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숙의형

서울시 못난이 농산물 유통망 구축

신청인 정보: 신청인 , 주소(소속 자치구) , 활동분과 , 연락처 ,이메일 목록입니다.
주요내용 요약 ◆ 청년 공간 활용 못난이 농산물 채소시장 운영 ◆ 청년 공간 내 공유주방 활용 못난이 농산물 요리 경연대회 개최
제안분과
등록일 2021-01-21
분야 교통/환경
정책제안 접수번호 CP20210121_0013
추진기간 2021-01-01 ~ 2021-12-31
소요사업비 210,000천원
소요사업비 산출 내역 1. 사업계획수립 (2021.01~2021.02) : 2,000 천원
- 보조사업자 공모 및 주관기관 입찰공고

2. 보조사업공모, 주관기관 공모 (2021.03~2021.12) : 20,000 천원
- 보조사업자 주관기관 운영

3. 수요공급조사 시행 (2021.04~2021.05) : 60,000 천원
- 공급지(농산지)-수요처(사업장) 간 현황조사

4. 유통 집행 (2021.06~2021.11) : 60,000 천원
- 못난이 농산물 유통 및 거래 지원

5. 브랜드 개발 등 사업시행 (2021.05~2021.06) : 45,000 천원
- 못난이 농산물 브랜드 개발, 인식개선 및 소비촉진 사업 시행

6. 못난이 농산물 거리장터 운영 (2021.10~2021.10) : 20,000 천원
- 청년공간 활용 못난이 농산물 장터 운영

7. 정산 (2021.11~2021.12) : 3,000 천원
-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제안취지 1. 온실가스 배출 상위 원인인 음식 폐기물의 지속적 증가 추세
2. 동일한 수확과정을 거쳤지만 외관이 품질 기준에 못 미친다는 이유만 으로 버려지거나 헐값에 판매되는 못난이농산물 활용
3. 못난이 농산물 활용 대한 인식 개선 및 수요 증가
4. 농산물 꾸러미에 대한 수요 증가
5. 제로웨이스트 장보기 및 행사 대한 수요 증가
주요내용 1. 청년 공간 활용 못난이 농산물 채소시장 운영
1) 대상
- 서울에 거주하는 1인 가구 및 청년 공간 이용자

2) 사업 내용
▸ 1달에 1번 채소시장 운영
▸ 제로웨이스트 시장 운영
▸ 못난이 농산물 유통 민간 기업 및 단체 선정
▸ 언론, SNS 홍보 지원

2. 청년 공간 내 공유주방 활용 못난이 농산물 요리 경연대회 ‘몬스터 쉐프’ 개최
1) 대상
- 청년 공간 내 공유주방을 이용하는 서울 시민

2) 사업내용
▸ 청년 공간 이용자 및 소셜 다이닝 서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사전 수요 조사 실시
▸ 명절 기간 전 (연 2회) 못난이 농산물 활용 시민 참여 요리 경연대회 ‘몬스터 쉐프 콘테스트’ 개최
▸ 쓰레기, 잔반 없는 음식을 만든 모든 시민에게 부상으로 제로웨이스트 용품 제공하여 제로웨이스트 축제로 운영
▸ 언론, SNS 홍보 지원
기대효과 1. 농가
- 해외 수출뿐 아니라 국내 유통망 형성 및 확대 가능
- 조달체계 확립을 통한 농산물 수급 안정, 농가 소득 증대

2. 공공부문
- 생산 단계에서부터 발생하는 음식폐기물을 줄여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토양ㆍ수질 오염 예방
- 1인 가구 친환경 식재료 구매 인프라 구축을 통한 건강 제고 및
먹거리 기본권 보장
- 무중력지대 등 청년 공간의 활성화

3. 문화
- 청년 주도 도농상생 및 제로웨이스트
- 다양한 농업 관련 문화행사 및 체험행사 추진으로 농업의 생산, 소통, 나눔, 소비를 아우르는 시민 공동체 문화 형성
기타
첨부파일

14. 2021 정책제안서(청년기업-못난이 농산물 상생프로젝트, 기후환경, 청년청).hwp (22.5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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