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서울청년정책

서울시는 청년의 꿈과 희망을 응원합니다.

  • 글자크기

WHAT

WHAT

다른 차원을 여는 다섯 가지 시도

청년자치정부는 다섯 가지 새로운 시도를 준비 중이다. 물론 이 게 전부는 아니다. 더 많은 공간이 남아있다.
2019년부터 추진될 정책적 시도에 그치지 않고 더 새롭고, 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함께 찾아 나서는 데 당신의 힘이 필요하다.

  • 1

    청년위원 15% 목표제

    서울시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위원회(법령 및 조례 근거)가 200여 개나 된다. 환경, 디자인, 정보통 신, 성평등 등 수많은 영역을 다룬다. 전문가에서부터 평범한 시민까지 다양한 시민들이 심의, 결정 등의 과정에 참여해야 하지만, 만 39 세 이하 위원의 비율은 4.4%에 머 물러 있다. 이 비중을 3배 이상 높여 청년이 15% 이상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청년의 시각과 입장이 서울에 보다 많이 담길 수 있다. 청년자치정부 추진위원회는 참여를 희 망하는 각 분야 청년들을 발굴하고, 내년도부터 확대될 청년위원 지원 제도를 준비하고 있다.

  • 2

    청년자율예산제

    서울시 예산의 일부를 자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해 청년의 자치권을 보장한다. 청년문제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미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서울시의 권한을 청년에게 나눈다. 청년자율예산제로 2019 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500억원 규모의 청년자율예산을 확보해 청 년이 직접 서울시 예산안을 편성 할 수 있게 된다. 서울청년의회의 청년의원이 1년 동안 숙의와 토론,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서울시에 꼭 필요한 정책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청년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 3

    미래혁신프로젝트

    미래에 본격화 될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청년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사회 변화에 따라 새롭게 생겨나는 미래의 문제들에 주목하는 청년들이 있다. 이들이 문제 해결에 나설 수 있는 자금을 지원한다. 또한 서울시가 가진 역량과 경험, 권한을 활용해 함께 문제를 해결한다. 청년들이 먼저 포착하는 새로운 문제, 미래의 사회문제에 대응한다.

  • 4

    청년인센티브제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년에게도 여러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하지만 민간에서 참여할 수 있는 서울시의 각종 사업은 여전히 회사의 경력과 실적, 규모 등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문제해결력을 갖췄지만 경력이 짧은 청년기업이나 청년단체들에게는 참여 문턱이 높을 수밖에 없다. 청년인센티브제를 통해 실력과 재능이 있는 청년기업, 청년단체들이 서울 시정의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다

  • 5

    청년인지예산제

    청년인지예산제는 서울시정에 미래 세대의 관점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이다. 현재의 시정 운영 방향이 미래 세대에게 불리하게 작동하고 있지는 않은 지, 더 지속가능한 서울을 위해 고려 해야 할 정책의 우선순위는 무엇 인지, 청년세대들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들이 반영되었는지 등의 기준을 고려해 서울시의 예산을 편성할 수 있도록 계획 수립 전 단계에 청년의 의견을 묻고 반 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