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청년정책

서울시는 청년의 꿈과 희망을 응원합니다

PROLOGUE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글자크기

Prologue

당신은 서울을 변화시킬
충분한 자격이 있다

우리동네 주민센터가 어디 붙어있는 지도 모르고, 서울시청 한번 안 들어가본 내가 정책을 만든다고? 머리 위로 떠오르는 물음표.
하지만 평범한 청년도 정책, 만들 수 있다. 이미 청년들이 손수 만든 정책이 지금 서울 곳곳에서 빛나고 있으니까.

팍팍한 현실에 대한 청년의 요구가 모여 만들어진 서울시 청년수당이 그 대표 적인 예.


2017년 시작된 청년수당은 미취업 청년에게 ‘시간’을 보장한다는 취지로 6개월간 월 50만원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100명 중 98명이 생활여건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답할 정도로 폭발적 인기를 얻었다. 그 결과 2019년에는 서울을 넘어 전국 표준 정책이 될 예정이다.

청년수당은 2016년 서울청년의회에서 탄생했다. 서울청년의회는 거창하지 않다. 다양한 서울청년 수백 여 명이 모여 서울시 정책을 살피고 이슈와 해법을 고민하는 자리다. 이런 방법으로 서울청년의회가 만든 정책은 많다.

청년의 다친 마음을 보듬기 위한 생활고민 및 심리상담지원사업, 일하는 청년 의 출발 자산 형성을 위해 자신이 모은 적금만큼 서울시가 지원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 등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이 청년의 손으로 만들어졌다.


여기까지가 지난 5년여 간의 일이다.

청년의 시선과 노력으로 만든 정책이 우리의 삶을 조금씩 바꿀 수 있다는 경험, 청년의 일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고민에서 시작해 우리가 꿈꾸고 상상하는 서울을 만들 수 있다는 기대, 청년 누구라도 가져볼 만한 일이다.


그래서 문을 연다. 지난 5년 동안 서울시와 청년이 만든 경험과 결과를 바탕으로
이제 청년이 직접 결정하는 청년자치시대를 준비하자고, 청년자치정부가 당신에게 손을 내민다.

서울특별시 무교로 청사 04520 서울특별시 중구 무교로 21 더익스체인지서울 12층 청년청
대표전화 : 02-120 또는 02-731-2120  ©Seoul Metropolitan Gov all rights reserved

문의 ☏ 120 정보를 못찾으셨나요? 120 다산콜센터로 물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