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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본공지] [청년수당] 2020년 서울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선정 소식 공유
등록일 2020-12-03 조회수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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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시 시민소통기획관에서는
불합리한 민원처리절차를 합리적으로 개선했거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서비스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2020년 서울시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해 우수사례로 제출된 72건의 사례 중, 서면심사-대면심사-시민온라인투표를 거쳐,
방긋 서울시 청년청의 "청년수당"이 '우수상'을 거두었습니다!! 방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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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서울시 청년수당의 민원서비스 개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현황 및 문제점
- 2019년 7천 여비해, 2020년에 3만 여명으로 지원대상 확대자격검증의 어려움
- 신청자 자격검증을 위한 필요 서류 과다 : 등본(거주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소득확인), 고용보험 가입여부(기간), 신청자 나이 등
- 기존 시스템상 대량의 수당지급의 어려움 : 청년수당 지급시간이 달라 다수의 민원 야기

2) 개선 내용
- 블록체인 플랫폼 연계 :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등과 온라인 시스템 연계 (거주지, 연령 등 증빙서류제출 불필요)
- 금융결제원 및 신한은행과 협력하여 대량이체 한번에 처리 : 당일 오전 2시에 일괄 지급처리
- 청년수당 신청 시 제출서류 간소화 : 졸업증명서(단기근로 해당시 근로계약서 제출) 1부 제출
- 청년수당 전담 콜센터 설치 : 전문 상담인력이 민원 응대(1566-3344)


감사합니다.